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동사무소 무인발급기 발급 👉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란 본인이 건강보험료를 월별로 얼마를 납부했는지 1년 간의 내역을 확인해주는 서류입니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발급방법은 5가지로 인터넷발급 방법, 모바일 발급, 무인발급기 발급, 전화 발급, 방문 발급방법이 있습니다. 차례로 자세히 살펴볼게요.

 

 

⭐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방법 목차

 

  1. 인터넷발급 방법
  2. 모바일 발급 방법
  3. 무인발급기
  4. 전화 발급 방법
  5. 방문 발급 방법

 

건강보험-납부확인서
건강보험-납부확인서-인터넷발급-방법-팩스-모바일

 

건보 납부확인서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의 1년 동안의 월별 납부내역을 알려주는 증명서입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용도대출 신청, 지방자치제 사업 지원, 연말 정산, 종합소득세 납부 등에 사용됩니다.

 

건보 납부확인서 발급 사항 안내

 

  • 근로자 개인의 직장 가입자 납부확인서는 사업장에서 발급할 수 없고 본인이 직접 발급하거나 대리 발급해야 합니다.
  •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는 보험료 납부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 지역가입자의 세대원은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 보험료를 납부했더라도 영업일 기준 2~3일이 지나야 납부내역이 반영되기 때문에 미납으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인터넷발급 방법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에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페이지 상단의 민원 여기요에서 개인 민원을 선택합니다. 증명서 발급 확인 중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공단
납부확인서-인터넷발급-방법

 

2.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은 개인으로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 종류는 KB 모바일 인증서, 페이코, 삼성패스, 신한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통신사 패스, 카카오톡입니다.

 

간편인증
간편인증

 

3.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조건을 선택합니다. 발급 용도로는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제출용, 종합소득세 신고용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문 또는 영문으로 발급할 수 있으며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를 나눠서 발급할 수 있고 전체를 한번에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조건
인터넷-발급조건

 

4.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가 발급되어 프린트 출력 버튼을 누르면 PDF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이 파일은 암호가 걸려 있는데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생년월일입니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는 아래와 같은 형태입니다. 가입자 성명과 가입자가 월별 납부한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금액과 1년 동안 낸 총 금액, 용도가 나와 있습니다.

 

납부확인서-pdf
인터넷발급-방법-PDF

 

5. 팩스 전송 버튼을 누르면 팩스 번호 입력창이 나와서 바로 건보 납부확인서 팩스를 보낼 수 있습니다. 팩스 수신 시간은 약 5분에서 10분 정도 걸립니다. 주민번호 뒷자리는 별표 처리되어 있습니다.

 

발급방법-팩스

 

👉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2. 모바일 발급 방법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모바일 발급방법은 우선 모바일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The 건강보험'을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발급방법 The 건강보험 앱 다운받기

 

👉구글 플레이 앱

 

👉앱스토어 앱

 

The 건강보험 앱에서 상단의 "민원여기요"에서 2번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하고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해서 발급받는데 팩스 신청만 가능합니다. 

 

납부확인서-모바일
모바일-발급방법

 

3. 무인발급기

주민센터, 동사무소, 지하철역에서 무인발급기를 이용해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무료로 24시간 (설치 장소에 따라 다름)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의 고객센터 민원발급 지원무인민원발급 안내, 설치 장소 확인에서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찾기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찾기

 

4. 전화 발급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번호 1577-1000로 전화를 걸어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발급일자로 본인을 확인한 다음 팩스로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이는 ARS를 이용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화중에 아래 메시지의 링크를 눌러 연결되는 화면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해서 발급 받습니다.

 

건강보험-보이는-ars
전화-발급-보이는-ARS

 

5. 방문 발급방법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5가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 5가지 자격득실확인서 차이

 


 

지금까지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발급방법 5가지로 인터넷 발급, 모바일 발급, 무인발급기 발급, 전화 발급, 방문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2. 2. 20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