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조회 건강보험공단 병원비 환급 신청방법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건강보험공단 병원비 환급 받기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제도는 1년 동안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을 상한 기준금액보다 너무 많이 냈거나 의료기관의 실수로 잘못 냈을 때 다시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병원비를 환급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미지급 환급금 조회와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조회 건강보험공단 병원비 환급 신청방법 목차

  1.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제도
  2. 국민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건강보험료-환급금
건강보험료-미지급-환급금-조회-건강보험공단-병원비-환급-신청방법


1.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제도

건강보험료 환급금 제도란?

큰 수술을 받거나 오랫동안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 병원비가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건강보험공단에서는 1년동안 기준 금액을 초과한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환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과도한 병원비로 부담되는 가계에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제도인데요.

초과 금액 이외에도 병원이나 약국에서 착오가 있어 본인부담금을 더 많이 낸 경우에도 건강보험료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제도는 둘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하나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액 상한제이고 다른 하나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환급금 제도에 의해서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을 환급받는 것입니다.

✅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1년 동안 병원비가 너무 많이 나왔을 때 일정한 액수까지만 본인이 내고 본인부담금 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국민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해 가입자에게 환급하는 제도입니다.

✅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환급금 제도란?

진료받은 분이 병원이나 약국에 이중으로 납부하거나 실수로 더 낸 건강보험료 본인 부담금을 공단이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공제하거나 징수하여 진료를 받은 분에게 환급하는 제도입니다.

⛔ 주의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제외 항목 

비급여, 전액본인부담, 선별급여, 임플란트, 상급병실(2~3인실) 입원료, 추나요법(한방) 경증질환 외래재진 등의 본인부담금은 환급금에서 제외됩니다.

✅ 2022년 본인부담금 상한액 조회

본인부담액 상한제 환급금은 1년 동안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공단에서 사전급여 또는 사후환급 방식으로 가입자에게 지급합니다.

  • 사전급여는 상한액 최대금액인 589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병원이 환자에게 초과금액을 받지않고 건강보험 공단에 직접 청구합니다. 
  • 사후환급은 국민 건강보험 공단이 진료받은 사람에게 지급합니다.

본인부담액 상한액 기준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상한액 조회


2. 국민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해서 받으려면 가까운 건강보험 공단에 방문하거나 국민건강보험 공단 사이트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기간은 지급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3년 이내입니다. 

✅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방문 신청

본인부담금 건강보험 환급금이 발생한 경우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서가 8월 말 경에 대상자에게 발송됩니다. 지급신청서에 예금계좌와 예금주(신청인)의 인적사항을 적어서 가까운 공단지사에 방문하여 서면으로 접수하거나 우편, FAX로 접수하면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 해당금액을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 지사 전화번호 안내 : 1577-1000

👉국민건강보험 공단 지사찾기

✅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인터넷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보험료-미지급-환급금-조회-건강보험공단-병원비-환급-신청방법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1) 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단 메뉴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개인민원업무 목록환급금 조회/신청으로 들어갑니다. 또는 첫 화면의 방문자별 맞춤 메뉴의 환급금 조회/신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 간편인증(민간인증서)은 인증서 등록절차 없이 할 수 있으며 개인으로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 간편인증 : 토스, 카카오톡, 통신사패스(SKT, KT, LGU+), 페이코, 신한인증서, 삼성패스, KB모바일인증서, 네이버
  • 개인회원은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바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장회원은 회원가입을 해야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2) 보험급여내역 및 진료받은내용 ➡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을 선택합니다.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내역을 조회하고 환급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이 조회된 경우 환급신청을 하면 신청할 때 지정한 예금계좌로 입금됩니다.

문의 사항은 1577-1000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국민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조회 방법과 건강보험료 미지급 환급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발급 자격 2022 개편 조건 안내

👉신용점수별 등급 나이스 올크레딧 토스 카드 발급 기준

👉신용등급 올리기 팁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7가지

 

# 건강보험료 환급금 건강보험료 환급 기준 건강보험료 환급제도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서 건강보험료 환급 조회 건강보험료 환급금이자 건강보험공다 병원비 환급 본인부담금환급금 조회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일

 

 

다음 이전